Algorithm (Python, Java, SQL)/BaekJoon

[백준 2636번] 치즈 (Python)

sanadoing_ 2023. 10. 24.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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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썬, 구현, 그래프 이론, 그래프 탐색, 시뮬레이션, 너비 우선 탐색

 

 

 

 

📖 문제 : 치즈 (Python)

 

 

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그림 1>의 경우,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그림 2>와 같이 된다.

<그림 1> 원래 치즈 모양

다시 한 시간 후에는 <그림 2>에서 ‘c’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그림 3>과 같이 된다.

<그림 2> 한 시간 후의 치즈 모양

 

<그림 3> 두 시간 후의 치즈 모양

 

 

<그림 3>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 <그림 3>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

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 치즈가 없는 칸은 0,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

 

출력

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13 12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1 1 1 0 0 0 1 1 0 0 0
0 1 1 1 1 1 1 0 0 0 0 0
0 1 1 1 1 1 0 1 1 0 0 0
0 1 1 1 1 0 0 1 1 0 0 0
0 0 1 1 0 0 0 1 1 0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예제 출력 1

3
5
 

 

내 코드

import copy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y = [-1, 0, 1, 0]
dx = [0, -1, 0, 1]

N, M = map(int, input().split())
board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N)]
time = 1
cheese_cnt = 0

#   치즈로 둘러싸인 부분은 -> 구멍, (0, 0)은 무조건 치즈조각이 없는 부분이므로 (0, 0)과 이어진 부분은 구멍 X
def hole_find():
    global board
    queue = deque()
    queue.append([0, 0])
    visited = [[0] * M for _ in range(N)]
    visited[0][0] = 1
    # 구멍이 있다면 그 구멍은 0, 구멍이 아닌 치즈와 접하는 부분은 3
    # 그 다음 치즈를 녹일 때, 3과 접하는 부분의 치즈만 녹이기 위한
    board[0][0] = 3
    while queue:
        y, x = queue.popleft()
        for i in range(4):
            yy, xx = y + dy[i], x + dx[i]
            if 0 <= yy < N and 0 <= xx < M:
                if (board[yy][xx] == 0 or board[yy][xx] == 3) and visited[yy][xx] == 0:
                    queue.append([yy, xx])
                    visited[yy][xx] = 1
                    board[yy][xx] = 3


def cheese_melt():
    global board
    temp_board = copy.deepcopy(board)

    for y in range(1, N - 1):
        for x in range(1, M - 1):
            if board[y][x] == 1:
                for i in range(4):
                    yy = y + dy[i]
                    xx = x + dx[i]
                    #   구멍은 0, 구멍이 아니며 치즈가 없는 부분은 3, 3과 접하는 치즈를 녹임
                    if board[yy][xx] == 3:
                        temp_board[y][x] = 3
                        break
    board = copy.deepcopy(temp_board)

#   치즈가 다 녹기 한시간 전인지를 판단하기 위한 함수
def left_onehour(sy, sx):
    global board, visited2, cheese_cnt
    queue = deque()
    queue.append([sy, sx])
    visited2[sy][sx] = 1
    #   치즈가 다 녹기 한시간 전이라면, 남은 치즈 수를 알기 위한 변수 cheese_cnt
    cheese_cnt += 1
    while queue:
        y, x = queue.popleft()
        cnt = 0
        for i in range(4):
            yy, xx = y + dy[i], x + dx[i]
            if board[yy][xx] == 1:
                if visited2[yy][xx] == 0:
                    visited2[yy][xx] = 1
                    queue.append([yy, xx])
                    cheese_cnt += 1
                cnt += 1

        if cnt == 4:  # 4방향 모두 치즈로 둘러싸인 치즈가 존재한다면, 치즈가 다 녹기 한시간 전이 아님
            return False

    return True


while True:
    flag = True
    visited2 = [[0] * M for _ in range(N)]

    hole_find()
    
    #   치즈가 다 녹기 한시간 전인지를 판단하기 위한 코드가 치즈를 녹이기 전에 있는 이유는
    #   처음부터 시간이 1일 때 치즈가 다 녹을 수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 녹이기 전에 판단 
    cheese_cnt = 0
    for y in range(N):
        for x in range(M):
            if board[y][x] == 1 and visited2[y][x] == 0:
                if not left_onehour(y, x):
                    flag = False
    if flag:
        print(time)
        print(cheese_cnt)
        break

    cheese_melt()
    
    visited2 = [[0] * M for _ in range(N)]
    flag = True
    cheese_cnt = 0

    for y in range(N):
        for x in range(M):
            if board[y][x] == 1 and visited2[y][x] == 0:
                if not left_onehour(y, x):
                    flag = False

    if flag:
        print(time + 1)
        print(cheese_cnt)
        break

    time += 1

 

 

 

 

Point ! ⭐️ 

  • 이 문제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 치즈에 '구멍'이 있다는 것 🧀
    구멍과 접한 부분의 치즈는 녹지 않기 때문에
    치즈가 아닌 부분이 구멍인지 아닌지에 대해 구분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find_hole()이라는 함수로 
    구멍이 아닌 부분을 0 -> 3 값으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구멍인 부분과 아닌 부분을 구별을 한 후,

치즈를 녹일 때, 구멍이 아닌(3) 부분과 접한 치즈만을 녹입니다 !!


  • 또한 주석에도 적어뒀지만
    left_onehour() 치즈가 다 녹기 한시간 전인지 아닌지에 대한 코드가
    melt_cheese() 치즈를 녹이는 함수 전 후로 하나씩 있는 이유는, 맨 처음 치즈를 녹이기 전부터 치즈가 다 녹기 한시간 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

냠냠

 

 

 

 

 

백준

https://www.acmicpc.net/problem/2636

 

2636번: 치즈

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

www.acmicp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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