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구조 활용 - 스택, 큐, 해쉬, 힙 (큐 편)
📖 문제 : 교육과정 설계
현수는 1년 과정의 수업계획을 짜야 합니다.
수업중에는 필수과목이 있습니다. 이 필수과목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며, 그 순서도 정해져 있 습니다.
만약 총 과목이 A, B, C, D, E, F, G가 있고, 여기서 필수과목이 CBA로 주어지면 필수과목은 C, B, A과목이며 이 순서대로 꼭 수업계획을 짜야 합니다. 여기서 순서란 B과목은 C과목을 이수한 후에 들어야 하고, A과목은 C와 B를 이수한 후에 들 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수가 C, B, D, A, G, E로 수업계획을 짜면 제대로 된 설계이지만
C, G, E, A, D, B 순서로 짰다면 잘못 설계된 수업계획이 됩니다.
수업계획은 그 순서대로 앞에 수업이 이수되면 다음 수업을 시작하다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수업계획서상의 각 과목은 무조건 이수된다고 가정합니다.
필수과목순서가 주어지면 현수가 짠 N개의 수업설계가 잘된 것이면 “YES", 잘못된 것이면 ”NO“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입력설명
첫 줄에 한 줄에 필수과목의 순서가 주어집니다. 모든 과목은 영문 대문자입니다.
두 번째 줄에 N(1<=N<=10)이 주어집니다.
세 번 째 줄부터 현수가 짠 N개의 수업설계가 주어집니다.
(수업설계의 길이는 30이하이다) 수업설계는 같은 과목을 여러 번 이수하도록 설계해도 됩니다.
출력설명
수업설계가 잘된 것이면 “YES", 잘못된 것이면 ”NO“를 출력합니다.
입력예제 1
CBA
3
CBDAGE
FGCDAB
CTSBDEA
출력예제 1
#1 YES
#2 NO
#3 YES
입력예제 2
AFC
1
AFFDCCFF
출력예제 2
#1 YES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form = input()
n = int(input())
for i in range(n):
plan = input()
dq = deque(form)
for x in plan:
if x in dq:
if x != dq.popleft():
print("#%d NO" %(i+1))
break
else:
if len(dq)==0:
print("#%d YES" %(i+1))
else:
print("#%d NO" %(i+1))
⭐️ Point ! ⭐️
- print("#%d NO" %(i+1)) 프린트하는 방법
- 여기서도 for-else문이 쓰였네요 !
출처
- 인프런 : 파이썬 알고리즘 문제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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