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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 톱니바퀴 (Python)
총 8개의 톱니를 가지고 있는 톱니바퀴 4개가 아래 그림과 같이 일렬로 놓여져 있다. 또, 톱니는 N극 또는 S극 중 하나를 나타내고 있다. 톱니바퀴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는데, 가장 왼쪽 톱니바퀴가 1번, 그 오른쪽은 2번, 그 오른쪽은 3번, 가장 오른쪽 톱니바퀴는 4번이다.
이때, 톱니바퀴를 총 K번 회전시키려고 한다. 톱니바퀴의 회전은 한 칸을 기준으로 한다. 회전은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이 있고, 아래 그림과 같이 회전한다.
톱니바퀴를 회전시키려면, 회전시킬 톱니바퀴와 회전시킬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톱니바퀴가 회전할 때, 서로 맞닿은 극에 따라서 옆에 있는 톱니바퀴를 회전시킬 수도 있고, 회전시키지 않을 수도 있다. 톱니바퀴 A를 회전할 때, 그 옆에 있는 톱니바퀴 B와 서로 맞닿은 톱니의 극이 다르다면, B는 A가 회전한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경우를 살펴보자.
두 톱니바퀴의 맞닿은 부분은 초록색 점선으로 묶여있는 부분이다. 여기서, 3번 톱니바퀴를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했다면, 4번 톱니바퀴는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2번 톱니바퀴는 맞닿은 부분이 S극으로 서로 같기 때문에, 회전하지 않게 되고, 1번 톱니바퀴는 2번이 회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회전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아래 그림과 같은 모양을 만들게 된다.
위와 같은 상태에서 1번 톱니바퀴를 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키면, 2번 톱니바퀴가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게 되고, 2번이 회전하기 때문에, 3번도 동시에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4번은 3번이 회전하지만, 맞닿은 극이 같기 때문에 회전하지 않는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상태가 된다.
톱니바퀴의 초기 상태와 톱니바퀴를 회전시킨 방법이 주어졌을 때, 최종 톱니바퀴의 상태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1번 톱니바퀴의 상태, 둘째 줄에 2번 톱니바퀴의 상태, 셋째 줄에 3번 톱니바퀴의 상태, 넷째 줄에 4번 톱니바퀴의 상태가 주어진다. 상태는 8개의 정수로 이루어져 있고, 12시방향부터 시계방향 순서대로 주어진다. N극은 0, S극은 1로 나타나있다.
다섯째 줄에는 회전 횟수 K(1 ≤ K ≤ 100)가 주어진다. 다음 K개 줄에는 회전시킨 방법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각 방법은 두 개의 정수로 이루어져 있고, 첫 번째 정수는 회전시킨 톱니바퀴의 번호, 두 번째 정수는 방향이다. 방향이 1인 경우는 시계 방향이고, -1인 경우는 반시계 방향이다.
출력
총 K번 회전시킨 이후에 네 톱니바퀴의 점수의 합을 출력한다. 점수란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 1번 톱니바퀴의 12시방향이 N극이면 0점, S극이면 1점
- 2번 톱니바퀴의 12시방향이 N극이면 0점, S극이면 2점
- 3번 톱니바퀴의 12시방향이 N극이면 0점, S극이면 4점
- 4번 톱니바퀴의 12시방향이 N극이면 0점, S극이면 8점
예제 입력 1
10101111
01111101
11001110
00000010
2
3 -1
1 1
예제 출력 1
7
예제 입력 2
11111111
11111111
11111111
11111111
3
1 1
2 1
3 1
예제 출력 2
15
내 코드
if __name__ == "__main__":
wheel = []
wheel.append([0, 0, 0, 0, 0, 0, 0, 0])
score = [1, 2, 4, 8]
result = 0
for _ in range(4):
temp = list(map(int, input()))
wheel.append(temp)
k = int(input())
for i in range(k):
num, t = map(int, input().split())
# left
turn = [0] * 5
turn[num] = t
a, b = num - 1, num # a 는 왼쪽 바퀴, b는 오른쪽 바퀴
while a > 0:
if wheel[a][2] != wheel[b][6]:
turn[a] = turn[b] * -1
else:
break
a, b = a - 1, b - 1
# right
a, b = num, num + 1
while b < 5:
if wheel[a][2] != wheel[b][6]:
turn[b] = turn[a] * -1
else:
break
a, b = a + 1, b + 1
for i in range(1, 5):
if turn[i] == 1:
temp = wheel[i][7]
wheel[i][1:8] = wheel[i][0:7]
wheel[i][0] = temp
if turn[i] == -1:
temp = wheel[i][0]
wheel[i][0:7] = wheel[i][1:8]
wheel[i][7] = temp
for i in range(4):
result += wheel[i+1][0] * score[i]
print(result)
Point ! ⭐️
가장 왼쪽 톱니바퀴가 1번, 그 오른쪽은 2번, 그 오른쪽은 3번, 가장 오른쪽 톱니바퀴는 4번이다. 라고 말하는데, 일단 그건 아닌 것 같고
일단 바퀴의 넘버는 위의 이미지 처럼 12시 방향부터 1번으로 해서 오른쪽으로 7번까지 매겨집니다. 따라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바퀴의 넘버는 3번인 것입니다. 이것도 질문게시판 보고 알았슴니당 !!
제가 만든 wheel이라는 리스트에 바퀴의 상태들이 다 저장되어 있는데, 맨처음에 0으로 8개가 초기화된 리스트를 넣은 이유는 바퀴를 인덱스로 0~4까지 입력받는 것이 아니라 1~5으로 사용하고 싶어서 앞에 빈 리스트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turn 이라는 리스트에는 회전시킨 방법이 순서대로 주어질 때마다, 각 바퀴별로 회전해야하는 값이 들어갑니다. (0, 1, -1)
회전시킬 톱니바퀴의 번호를 기준으로 왼쪽으로 탐색, 오른쪽으로 탐색하는 것을 나누어
왼쪽으로 탐색시킬때에는 바퀴의 번호를 -1씩 해나가면서, 마주보는 왼쪽 바퀴(a)의 2번 톱니와 오른쪽 바퀴(b)의 6번 톱니의 값이 다른지, 같은지를 판단하여, turn에 바퀴의 회전해야하는 값들을 넣어줍니다.
오른쪽으로 탑색시킬 때에도 왼쪽과 비슷합니다.
바퀴의 번호를 +1씩 해나가면서, 마주보는 왼쪽 바퀴(a)의 2번 톱니와 오른쪽 바퀴의 6번 톱니의 값이 다른지 같은지를 판단하여 turn의 바퀴의 회전해야하는 값들을 넣어줍니다.
왼쪽으로 탐색해야할 때에는 왼쪽 바퀴번호(a)가 1번까지, 오른쪽으로 탐색해야할 때에는 오른쪽 바퀴번호(b)가 5까지 탐색해나가며 서로 비교하는 값들이 같으면 바로 빠져나오면서 turn의 값을 완성시킵니다.
탐색이 끝났으면 turn의 값들에 따라 톱니 바퀴를 회전시킨 후, 다음 회전시킨 방법을 입력받아 반복합니다.
다 끝났으면 12시 방향에 있는 바퀴 인덱스 번호(0)에 있는 값에 따라 각각 1, 2, 4, 8을 곱한 값을 다 더하여 출력합니다.
백준
https://www.acmicpc.net/problem/14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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